살사 칼럼

살세로의 실수...에 관한 후기

컨텐츠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제 글 “살세로의 실수...      ”에 대한 답글이 제 예상과 너무 달라서 후기를 적어 봅니다.


우선 일반화에 관한 부분입니다.

시니삼은 살사마트에서 생선을 팝니다. 어느 날 매니저가 유통기한이 지난 고등어의 유통기한을 고쳐서 팔라고 지시했습니다. 시니삼은 양심상 그럴 수 없으며, 전량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자 매니저는 “괜찮아, 그 정도론 안죽어”라고 말하고 퇴근했습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시니삼의 선택은


1. 내가 아니더라도 다른 누군가가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할 수도 있고,

2. 나는 양심상 못하므로 사표를 내고 나올 수도 있으며

3. 증거자료를 들고 신문사나 인터넷을 통하여 살사마트를 고발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 세 가지 모두 앞의 특정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안의 예로 널리 받아들여지는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가장 널리 행해지는 것은 첫 번째 그냥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일 것이고요. 두 번째, 세 번째는 신문에 나오는 경우들이겠지요. 다시 말하면 단 하나의 대안만이 널리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고의로 발을 밟는 경우 (찍는다는 표현은 재미삼아 썼는데, 어감이 매우 안 좋았던 것 같습니다. 사과드립니다) 역시, 처음 세 번은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조금 이상한 사람인가요???). 친구들과 서로 발밟기 놀이 하면서 자란 저로서는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했고요.  하지만 두 가지 사실 즉 발가락과 쇠징 박힌 하이힐,이 결합될 경우 위험할 수도 있다는 것을 적었을 뿐입니다.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아직도 제 주변엔 "그정도론 안죽어"하시는 분이 여럿 계셔서...


다시 앞의 시니삼의 사례로 돌아가서 보면, 만일 시니삼이 세 번째 선택을 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살사마트의 전 직원은 일제히 시니삼을 비난할 것입니다. 반면 살사마트와 무관한 사람들은 그런 살사마트를 비난하겠지요. 두 가지 모두 널리 기대되는 행동들입니다. 다만 균형 잡힌 시각의 입장에서 보면 개인의 어떤 것 (사례의 경우 시니삼의 양심, 시니토의 발가락) 역시 조직이나 단체의 명예만큼 중요한 것이라는 점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제 글 어디에도 누구를 비난하거나 고발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답글을 다시기 전에 세 번 정도 읽어 주십사 한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누구나 자기 주관이 있기 때문에 그것과 충돌하는 글은 스트레스를 불러 옵니다. 하지만 세 번 정도 읽으면,  이건 비밀인데,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세뇌가 됩니다. 글쓴이 쪽으로 몸이 조금 움직여 갑니다. 아마도 이 상태가 서로가 어떤 글에 대해 이야기하기 좋은 균형잡힌 상태일 것 같습니다.


즐살하세요.


다만 제목이 너무 자극적이어서 부적절했다는 점은 인정하며 역시 사과드립니다.




관련자료

댓글 1

so bad님의 댓글

주관에 충돌하는 글은 스트레스를 불러오신다면..시니또님의 의견에 반대되는 리플은 불쾌하다는 말씀이시네요...그건 서로 마찬가지 아닐까요..자기 생각만 하지 마세요...그리고..세번을 읽으면 세뇌가 된다..그러니 세번 읽으면 반대 의견을 내지않을것이다..라는건 어이가 없네요...열번을 다시 읽어도 살세로의 처벌에 대한 글은 불쾌합니다..시니또님 덕분에 저희는 다 싸잡아 살세로의 발을 힐로 찍어대는 생각없는 무례한이 된 기분이네요...지금 사과하시는건 제목에대한 사과지..내용에 대한 사과는 전혀 없는걸로 봐서는..별 의미가 없는 사과인듯한대요..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