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사 칼럼

온투는 엇박? 엇박에 대하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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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투는 엇박이다

 온투는 엇박이 아니다.

 

 위의 악보는 퍼커션에서 쓰는 기본적인 악보 입니다.

 위의 것들이 여러형태로 조합이 되어서 콩가,봉고,띰발레스, 손악기가 연주되고

 솔로로도 쓰여집니다.

 

 위의 악보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1,2,3,4,5,6,7,8

 정박자입니다.

 

 4/4박자 정박자 기준에서 살사음악 즉 콩가나 봉고의 기본리듬은

 두번째인 1n,2n,3n,4n,5n,6n,7n,8n을 쓰다가

 여러형태의 리듬이 섞이기도 하고 한박 또는 반박을 쉬거나 하면서 변주가 들어갑니다.

 

 띰발레스는 2-3Claves 냐 3-2Claves냐에 따라 기본리듬을 치고 있기 때문에 띰발레스는 꼭 1n,2n,3n,4n의 개념으로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온투가 엇박이다.

 

 이것을 제 입장에서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살사베이직을 밟을때

 한번에 발을 딛지 않습니다.

 

 

 위의 세번째 악보를 3번을 참조하시면 1ta,2ta,3ta,4ta라는 악보가 있습니다.

 한박자를 세박자로 쪼개는 거지요

 

 즉,

 한박자안에서 네박으로 쪼개던 세박으로 쪼개던 정박으로 가든 박자안에서만 놀면

 박자는 틀리지 않습니다.

 

 아주 미세하게 표현하자면

 어떤이는

 1ta,2ta,3ta,4ta에서

 1에 밟을수도 있고

 어떤이는

 1t 밟을수도 있고

 어떤이는

 1ena에서 n에 밟을수도 있습니다.

 아주 미묘한 차이죠

 

 온투 같은 경우엔

 굳이 악보로 설명을 하자면 1ta  한박자를 세박자로 쪼개는게 맞다는 생각을 합니다.

 

 

 왜 온투가 엇박이지??

 

 그건.. 위에서 설명했듯이

 아주 미묘한 차이이긴 하지만

 1ta에서 1에서 밟으면 정박으로 밟는거고

  t  에서 밟으면 엇박이 되는 것입니다.

 정박이든 엇박이든

 박자안에서 놀면 박자는 틀리다 얘기할 수 없습니다.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온투 베이직을 밟으면서 느낀

 제 개인적인 견해는

 1ta일때 t에서 밟는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정박에 밟는이는 정박이라 하는게 옳고

엇박에 밟는이는 엇박이라 하는게 맞는 말입니다.

 

 위의 해석과 같이

 온원을 설명하자면

 온원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렇지만

 온원 같은경우에는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정박에 밟는 다는 생각을 합니다.

 

굳이 온원추기 좋은 음악

온투추기 좋은 음악이

없다고

있다고

 

개개인별로 다르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3-2Claves로 연주되는 음악은 1에 강세가 많습니다.

그래서 온원은 정박에 밟는게 음악과 훨씬  더 잘 맞아 떨어진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음악에서는 0.001초도 밀리면 안된다고 얘기합니다.

 쪼개고 나누고 더블로 연주를 한다고 해도 박자안에서 정확하게 쪼개줘야만 합니다.

 

 

 춤 또한 박자에 맞게 춰야 하는거지만

 몸이 익숙치 않아 조금 밀릴수도 있는것이고 조금 빠를수도 있으나

 금방 제 박자를 찾아 들어가곤 합니다.

 

 좋아 하는것은

 깊이있게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살사를 좋아하는 이는 

 자신이 어떤 기준을 가지고

 춤을 추느냐 인것 같습니다.

 

 즐겁고 행복한 춤은

 내 안에 있는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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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23

달밤(대구)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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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요러쿠럼..과학적인 설명을 해주니...이해가 빠르네요....감사합니다..

아모스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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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이네요. 첨언하자면... 설명에서도 일순 비쳐지지만... 도대체 엇박이라는 말을 왜 써야 하는지 전 의문이더군요. 저도 예전엔 엇박 엇박 말을 많이 들었는데, 도대체 왜 엇박이라는 표현이 등장하고 회자되어야 하는지 이해가 안 가더라구요. 그냥 선배들이 그런 표현을 쓰니 그런 것이 있나보다 생각만 했지만... 온원과 온투와 박자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심지어는 그 당시의 선배들보다 훨씬 실력이 올라간 지금에도) 엇박이라는 표현을 도대체 무슨 의미로 사용했는지 이해가 안 갑니다.

아모스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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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추측은 이러합니다. 우리나라 정서에는 멜로디의 시작과 타악기의 시작과 보컬의 시작이 일치합니다. 하지만 라틴 음악은 그렇지 않죠. 꼭 한 마디의 시작에 맞춰서 보컬이 시작되지 않고 마치 읍조리듯이 음악의 흐름에 따라 빠르게 보컬을 줄줄 쏟아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멜로디도 마찬가지죠. 그러니, 아마도 1박자에 멜로디와 보컬이 시작되지 않는 것을 엇박자로 부르는 모양입니다. 엇박이라는 말은 그 자체로 박자에 어긋났다라는 의미이니까요.

아모스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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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상, 온원은 타악기의 소리를 듣고 추는 사람보다 멜로디나 보컬을 들으며 추는 사람이 무척 많습니다. (사실 온투 추는 사람도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이들에게 이런 식으로 각 마디의 시작과 보컬의 시작이 어긋나는 음악은 무척 난감한 음악이며, 박자 맞추는데 무척 곤혹스러워 합니다. 하지만 알고 있을까요? 우리나라 바에서 나오는 음악 대부분이 수많은 살사 음악 중에 우리 정서에 맞고 박자 맞추기가 그나마 편한 것으로 DJ들의 1차적인 선별을 통해 들어온 것이라는 것을... 사실 그 외의 절대 다수의 살사 음악들은 우리 정서로는 난해하기만 한 바로 그런 음악들이라는 것을요. ^^;;

alandelon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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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한 관찰이십니다.

알베르또(서울)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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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맞습니다....

꿈신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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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역시 멋져!!

즐건오빠(서울)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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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엇박에 대해서는 여전히 궁금증이 남습니다. 엇박이 약한 박자에서 정박을 약간씩 벗어난 것이라면 온1도 충분히 그렇게 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mini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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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이 늦었는데요.. 국희님 답글 밑에 올린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네요

꿈신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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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겁고 행복한 춤은 내 안에 있는 것 같습니다. ^^================오우~~ 언니~~ 맞아용~~~ ^^ 춤추며 즐겁고 시프당...연구하지 말구. ^^

미안자주오마(홍대)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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득도 하셨구랴...꿈신 누나야 말로 초급부터 고수 살세로 까지 모두에게 최고의 살세라 아니오..

꿈신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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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이런 상황에서 그런 고급찬사를... ^^ 모든걸 다 떠나서..미자야..오랫동안 너랑 춤 안췄더니 그립다얘.

jewde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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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귀엔  on1이나 on2나  ,,,,,,,,,,정박 같다는,,,,,상대적으론,,엇박일수도  있을려나?-..-

mini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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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박으로 듣고 추시면 될것 같은데요 ^^ 엇박으로 리듬이 가고 있어도 정박을 잡아야 박자를 맞추는데 무리가 없기 때문에 상관은 없을듯 하네요... 엇박으로 흘러가도 정박으로 잡을수 잇고 정박으로 흘러가도 엇박으로 잡을수 있답니다. 보통은 정박기준에서 엇박연주나 변주를 한답니다.

Friday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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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원은 정박에 밟는게 음악과 훨씬  더 잘 맞아 떨어진다는 생각" 에 100% 동감합니다. 그리고 "음악에서는 0.001초도 밀리면 안된다고 얘기합니다" 에 동감하지 않습니다. 사람의 몸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날 컨디션에 따라 다릅디다 ^^

mini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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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쵸.. 0.001초도 밀리면 안된다고 하지만.. 사람인지라 실제 연주땐 그기 잘 안되더라구요. 아주예전에 트로피킴바의 공연을 보고 온몸에 전율이 일더군요 cd로 듣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의 정확한 연주..  메트로놈을 틀어 놓고 연주하는 듯한 착각.. 그날 그 밴드의 컨디션이 좋았을수도 잇지만 그만큼 연습을 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미안자주오마(홍대)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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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라는 단어가 나왔네요. 춤을 춘다면 사뿐이 즈려 밟을것을 쿵 소리나게 밟는 것일까요?.. 하지만 박자에 정확히 맞춰라는 의미는 아닌것 같습니다. 온1이 박자에 정확히 맞춰야 한다는 것도 어저면 고정관념 일수 있습니다. 아주 옛날에 그랬더라도 지금은 변화고 있습니다.  깨뜨려야 합니다.

국희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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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낌이 확 오는데요 ~ 오늘도 잘 배웠습니다 ~^ ^ 진심으로 이런 이론적인 글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 질문 하나 드려도 될른지요 ? ^ ^;;  전 on1을 출땐 1박에만 정박으로 밟고 나머진 음악에 따라 엇박을 밟거나 씽코를 충분히 활용한답니다. 그리고 아직 익숙치는 않은 on2도 2박에는 정박을 밟고 나머진 on1을 출때처럼 음악에 따라 엇박을 밟거나 씽코를 충분히 활용하려고 노력한답니다. 해서 .. 박자에 따라서 on1과 on2를 구분하는 건 어찌보면 무의미한 것처럼 느껴진답니다. 단순히 스텝(해당 박자에 전진이냐 후진이냐) 의 차이에서 오는 텐션(커넥션)/ 무브/패턴이 다른 느낌이 내는게 아닌가 ... 생각되는데 ... 이건 어떤가요?

mini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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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원도 1ta로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꼭 온원은  정박이여야 한다의 개념보다는 온원이나 온투나 1ta로 생각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살사를 출때 발바닥 닿는게 한번에 밟지 않기 때문에 온원도 위의 온투 설명처럼 이해 하시면 될것 같네요

mini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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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온원은 멜로디파트 강세가 1에 많이 있기때문에 정박에 밟는게 음악과 더 버무려진다는 제 개인적인 생각이구요 온원도 사람에 따라 엇박으로 밟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쪼개는 박자 일지라도 한박안에서 놀면 박자는 맞는 것이구요 묵음, 엇박 쉼박 조금더 당겨오고 쉬고 이런 여러가지들의 버무림들의 변형이 솔로가 되기도 합니다. 여러가지들을 조합해서 박자안에서 노는 거지요 ^^

국희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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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그렇군요 ~ 감사합니다 ~ ^ ^ 이렇게 on1과 on2가 서로서로 섞이면서 발전하는 요즘을 보노라면 ... 추후 몇 년 후엔 어떤 방향으로 흐를지가 무척이나 궁금해진답니다 ~ 앞으로도 배움이 있는 멋진 글, 자주 부탁드립니다 ~~~~ ^ ^

아도르(서울)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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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글 잘 일고 갑니다

쥬논 (서울PD살사)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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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늦게 보앗네요 ~ 사실 ~ 온원과 온투의 차이점을 대략은 알고 잇엇는데 오늘 한가지는 확실히 알게 된것 같습니다 ~ 미니님과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 그리고 제 소견으론 온원과 온투는 전혀 다른 느낌의 춤으로 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 라는 질문을 던져 보고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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