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사 칼럼

골반, 엉덩이, 텐션의 이해

본문

많은 이들이  이 세가지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라틴인들은 매우좋은 하체와 걷기만 해도 흔들거리는 엄청큰 골반을 갖고있고 마치 일부러 엉덩이를 뺀듯한

자세도 갖고있다  골반이 매우크고 발달해 있기 때문이다,

 

동영상이나 라틴인들의 움직임을 보며 동양인들은 큰 오류를 범하게 된다,,

바로 골반이 움직이는 것에 대한 것인데,,

동양인과 서양인은 실제로 매우 골반이 작다,,

특히나 남자들의 골반은 매우 작고 모든 남성의 골반은 사실 굳어있는 상태다

특별한 트레이닝을 하지 않고는 동양인의 골반은 거의 움직이지를 않는다

움직인다 해도 라틴인들처럼 눈을 현혹 시키는 수준까지는 가지를 못한다 

라틴인들처럼 크게 움직이는 골반을 보이는 대로 크게 따라하려다보니

몸전체와 엉덩이를 흔들게 되었고 손과 무릎 어깨등이 들썩이고  흔들리게 되었다,

라틴인들은 섹시하게 보여도 동양인들은 요란하게 보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골반과 엉덩이는 좀 다른 것이다

골반은 허리아래 양옆에 느껴지는 뼈를 말하는 것이고 엉덩이는 뒷쪽의 살을 말한다

걸을때 일부러  엉덩이를빼고 뒤뚱뒤뚱걷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따라하다보니 춤에서는 그런형태가 되버린것이다

 

또한  라틴인의 힘있게 누루는 수직텐션을 좌우 수평움직임과 위아래 움직임이나

웨이브로 이해하고 따라하게 되었다,,

동양인은 모션을 크게 따라하기 위해 엉덩이를 빼게 되었고,,

그결과 무릎도 구부리게 되었다,

물론 이렇게 추어도 기분좋게 출수있다,, 남녀가 추기때문이다

하지만 수직텐션을 지나치게 흔들고 망가뜨려 기술적인  한계와 정체가 따른다

그래서 바차타와 메렝게는 오래도록 발전이 안되고 정체가 된것이다

 

그럼 메렝게의 앞뒤 베이직인 살사는 왜 그렇게 되지 않았는가,,?

이유는 명료하다,,다양한 패턴을 하게 되므로 잘못된 텐션과 베이직을 교정하지 않고는

춤이 잘되지를 않기 때문이다

잘못된 베이직 레슨으로 살사도 엉덩이를 뒤뚱뒤뚱 흔들며 베이직을 실제로 아직도 하기도한다

하지만 당연히 춤이 잘될리가 없다,,

잘추는 사람일수록 엉덩이를 쓰지않고 수직텐션을 활용하고 골반이 섹시하고 자연스럽게 빠지게 된다

그결과 박자를 놓치지 않고 멋있게도 추게 되는것이다

살사는 예전보다 자세등이 많이 교정되고 멋있어 졌다 

살사 베이직 크리닉 레슨은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실제로도 상당히 열리고 있다,,

이유는 배운대로만 해봐도 뭔가 안되고  남들처럼 화려하게 되질 않으니 스스로 답답함을느끼게 되기때문이다

패턴을 하는동안 상대와의 부담은 줄어들고 재미는 늘어난다

춤을 제대로 이해하는 쪽으로 자연스럽게 유도되며 리드와 팔로잉이 향상 된다

 

텐션을 부딪히며 짜릿한 맛을 선사하는 메렝게는 단순 박자춤이 되었고 

바차타는 모르는 사람과는 부담이 너무 큰 춤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라틴인들은 강한 하체로 힘있게  중심이동을 하고 움직이는 것이고

이와중에 골반이 따라 움직이고 하체의 수직텐션으로 반대방향으로 골반을 쳐올리며(튕긴다고한다)

그들의 힘있는 텐션과 큰골반으로 유쾌하게도 야하게도  추는것이다

텐션이란것은 눈에 보이질 않으니 동양인은 오로지 엉덩이만 움직이는 것으로 보고 좌우로 흔들거리며 따라하기에

텐션이 없어지고 텐션이 사라지니 춤의 기술적인 재미와 발전이 정체되는 중대한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수직텐션은 상체로 힘을 전달시키며 파트너 춤의 핵심기술인  리드와 팔로잉을 발생시키게 된다

텐션이 목적이고 골반은 결과인것이다 

라틴춤을 연구 발전시킨  영국인은 수직텐션을 정확히 이해하고 추기에 골반이 섹시하게 빠지며

다양한 춤을 발전시키는 것을 알수있다

 

바차타와 살사 메렝게를 전혀 다른 춤으로보고 완전히 다른 기술적 접근은 결국 한가지 춤만 발전하고

다른 하나는 10년째 정체되고  또하나는 거의 사장되는 기형적인 구도가 되게 되었다

실제로 세춤은 기술적으로 일맥상통하고 춤의 성격도 상호보완적이라  번갈아서 추게되면 더욱 재밌게 되는

절묘한 궁합의 춤이다 

추천1

댓글목록 17

고도리(서울)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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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TheDancer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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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거의 대부분의 우리나라엔 살사 베이직을 가르칠때 무릎을 구부리고 베이직을 하라고 가르칠겁니다. 근데 전 절대 베이직 무릎 구부리지 말라고 오히려 더 필려고 하라고 가르칩니다. 이유인 즉.. 전 춤은 무조껀 자신의 신체에 맞춰서 춰야된다고 생각하는데 라틴 애들은 워낙 골반이 크고 덩치도 크기때문에 무릎을 약깐 구부리고 춰도 몸의 밸런스가 좋아보여서 전체적인 균형이 좋죠. 근데 동양인은 몸도 호리호리하고 굴곡도 별로없는 1자 몸인데 거기에 무릎까지 구부리면 정말 구부정하게 보여서 전체적인 1자 몸에서 무릎만 툭~ 튀어나오게 보이죠. 이 살사는 무릎을 구부리고 춰야된다는건 아마..

TheDancer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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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온과 아만다의 워크샵이나 DVD의 영향이 가장 클거라고 생각하는데 그네들은 골반도 엄청 크고 몸의 하중이 밑으로 묵직한 스타일이라 그게 어울립니다. 근데 프랭키나 산토리코 팀의 여자들은 절대 안그렇죠. 턴을 할때도 무릎을 낮추고 돌아야 중심을 잘 잡는다고 하지만 턴에 특화된 팀은 산토리코 인데 걔네들은 남자는 딥다 크고 여자는 작아서 무릎을 꼳꼳히 세우고 돌아도 엄청 잘 돌죠. 춤은 항상 신체에 맞춰서 거기에 어울리게 춰야되는데 살사는 라틴 춤이니 라틴 애들이 하는말이 동양인에게 무조건 맞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라틴애들이 골반을 돌리니 우리도 돌려야돼.. 라면서 무릎 구부려 없는 골반 돌리는 것 보단 자신의

깐델라 필샘(서울)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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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시온의 영향이 컷군요.. 몰랐네요..  많은 분들이 구부정하게 춤을 춰서, 참 불편할 것 같고, 모양도 않좋아보이는데 왜 그럴까 하고.. 이상하게 생각했는데..이제.. 모두들.. 알고 계시니... 쇼셜할 때 리더입장에서 더욱 편해지고.. 보기도 좋아지겠네요..^^

TheDancer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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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L 인사이드도 시온의 영향이 엄청 크다는.. 특유의 홀딩한 왼손의 아주 큰 다운 - 업 - 다운 & 턴.. 근데 이것도 다른 댄서는 잘 쓰지 않는 시온만 하는 특유의 리엑션이죠. ^^

깐델라 필샘(서울)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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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랬구나.. 아무래도 난.. 시온 쪽보다는.. 산토리코 쪽 공부를 많이해서 그런지... 시온 스타일에는 세밀하게 신경을 않썼는데.. 그랬군요..하옇든.. 시온 본인은 에디또레스 이야기를 많이 하던데.. 나름대로 독특한 자기 스타일을 많이 발전시킨 모양이군요...^^사실 산토리코 스타일도 본질적으로는 에디 또레스 스타일과 많은 부분을 공유하거든요~산토리코 류(?)도 인사이드를 시도할 때는 (특히, 멀티플) 리더의 왼손을 많이 사용하기는 하는데.. 그것하고는 좀 다른 모양이지요?하옇든 독특한 부분이 좀 있나봐요~ 같은 뉴욕On2 중에서도 시온 스타일이?정통 에디 또레스 스타일하고 비교해서는 어때요?

TheDancer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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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의 장점을 살리는게 더 멋있고 이쁘게 추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꼭 강사가 아니더라도 어떤 사람이 춤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후배들을 가르친다면 맹목적인 유명한 본고장 인스트럭터의 말을 그대로 전하는 것 보단 사람들 본인의 신체에 맞는 춤을 알려주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살사는 어느 유명한 몇명의 워크샵(제일 많이 온 시온의 영향이 정말 크죠..)이나 DVD 의 내용이 흡사 모든 살사의 진리인 것 같다는 생각을 가끔씩 합니다. 물론.. 대구의 키튼님 같이 동양인이라도 극강의 빵실한 라틴몸매를 가지고 계시다면 골반을 무지무지하게 돌리면서 라틴스럽게 춤을 춰도 어울리고 아주 섹쉬하게 출 수 있겠죠.ㅎㅎ

국희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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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빵실 !!  오방실 !!!!  ^ ^

오쓰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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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덕거리면서 읽다가... 키튼님에서 빵터졌습니다..ㅋㅋ

5414☞젝슨☜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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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ㅎㅎㅎㅎ 웃겨 ㅋㅋㅋ 키튼님 ㅋㅋㅋ 여기서 주목받네요 ㅋ

alandelon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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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제이슨(로사)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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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서님의 글에 공감합니다  무릎얘기를 할때는 보통 스타일의 차이라고들 합니다 하지만 춤 전문가들의 얘기는 다릅니다 단순히 스타일의 차이 정도이상의 중요한 문제가 생깁니다 

국희(The UniQue)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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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두 공감합니다 ~ 여긴 한국이고 우린 한국인인데 말이죠 ~ ^ ^

TheDancer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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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왜 국희님 몸은 한국인이 아니여?

농땡공주[부산]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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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쌤말씀에 공감합니다..ㅋㅋㅋ왜 국희님은 그리도 기신가요?? ㅋㅋ비법이?

오감(일산)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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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 그런데 자세 교정부터 해야겠군요/. ㅋㅋ 또 어려운 숙제를 주는군요!

alandelon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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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근육으로 춤을 춘다. 살사는 갈비 근육으로 춤을 춘다. 등근육까지 사용하면서 춤을 춘다." 라는 글을  게시판에서 읽은 적이 있습니다. 오늘 youtube에서 '"2009 blackpool dancesports professional latin"을 감상하였습니다. 이 동영상을 보면 춤을 출때 어떻게 근육을 사용하는지를 알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나이가 30넘이 넘고 40이 가까운 사람들이지만 몸을 보면 정말 멋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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