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사 칼럼

Date on 1 and Date on 2 [updated '08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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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시니토입니다.

저는 살사 온 1이나, 댄스 온 1 보다는 Date on 1이라는 표현을 더 좋아합니다.

온 1과 온 2에 대해 조금 적어볼까합니다. 전 온 1 살세로입니다. 온 2는 못 춥니다.

 

온 2의 대부 에디 토레스에 따르면 "온 1은 살세로의 경우 1박에 왼발이 뒤로 2박에 오른발이 앞으로 즉, 1박과 2박 사이에 몸의 진행 방향이 바뀌었기 때문에 온 1이라고 하고요. 온 2는 1박에 왼발이 뒤로 2박에 오른발이 왼발보다 더 뒤로 그리고 3박에 왼발이 앞으로, 즉 2박과 3박 사이에 몸의 진행 방향이 바뀌었기 때문에 온 2 입니다."  따라서 1박에 춤을 추는게 온 1이라는 식의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다만 댄스스포츠의 맘보는 234, 678에 춤을 추고 1박에 쉬므로 2박에 춤을 춘다는 표현이 옳습니다). 

 

[2008. 02 10 추가: 온 2에 관한 설명을 추가합니다. 제가 온 2 살세라를 처음 만났을 때 그것은 하나의 충격이었습니다. 그녀가 자신의 손을 내 손 밑에 깔았기때문입니다. 그때까지 저는 모든 파트너 댄스는 리더가 손을 까는 것이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역시 아주 오래전에 온 2 댄서가 LA에서 웤샵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 때 온 1의 대모 에디(salsa freak: 한국에도 자주 오는 알의 예전 파트너)가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는  슬프게도 온 1에서 온 2로 변절(ㅋㅋ)한 자(바부팅이)였기에 온 1과 온 2를 모두 잘 이해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사람입니다. 에디가 온 2의 장점을 묻자 그는 온 2는 온 1보다 한박자 정도 여유가 있다고 했습니다. 아마도 온 1에서 쉬는 박을 온 2는 어떤 식으로든 이용한다는 뜻 같습니다. 이 부분을 좀 더 설명하면, 테니스나 탁구 경기에서 서비스를 받는 사람이 가만히 서있지 않고 몸을 흔드는 이치와 같습니다. 이렇게 움직여 주는 것이 몸을 더 빠르게 이동시켜주는 것이지요. 온 2는 8박에서 발의 스텝은 정지하되 몸은 운동에너지를 유지하는 것을 통하여 동작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한 박자 정도의 여유를 확보하는 것 같습니다. (에디 토레스는 이것을 그의 강습 비디오에서 Ride The Rhythm 이라고 했던 것 같습니다-아주 오래전에 한 번 본 것이라 영어표현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의미는 리듬을 탄다 정도 였던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온 1 댄서 입장에서 보면 "그까이거 한박자다.  그만큼 더 빨리 돌면 됩니다". 그렇습니다. 이것이 바로 온 1의 맛입니다. 가만히 서 있다가 튕기듯 튀어 나가 바쁘게 움직이다 다시 정지하는 것!. 동영상을 비교해 보면 확실히 온 1 댄서가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정지와 급작스런 튀어나감!  다시말하면  음악이 공연수준으로 빨라지면 온 1의 정지가 가지고 있는 단점은 시각적으로 패턴을 멋지게 보이게 하는 장점이 됩니다. ]

 

이 밖에도 제 생각에 부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속설에 관하여 적어 보면...

일부 강사들은 6박을 1박이라고 생각하고 온1을 밟으면 온 2가 된다고 설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의 움직임은 맞습니다만 박자가 문제가 됩니다. 6, 7박  밟고 나면 문제가 생깁니다. 8박에서 온1이라면 두발이 제자리로 돌아와야 하는데 온 1댄서에게 8박은 쉬는박입니다. 요점은 온1과 온2는 다른 춤이라는 것이지요. 사실 온 2의 묘미는 6박,7박을 차차 처럼 빠르게 밟고(즉, 담배불 비벼 끄듯이 왼발로 대충 찍는 온 2 댄서들 많습니다.) 8박,1박을 하나로 묶어 천천히[여기서 천천히란 slow의 개념이 아니고 freedom의 개념임, 어떤 식으로든 8박을 이용한다는 의미임] 밟는 데 있다고 합니다. 어떤 분은 아예 2,3 그리고 6,7만 카운트한다고 하더군요. 샤인할 때야 한두번이니까  이처럼 박자를 조절할 수 있지만 춤을 계속 이렇게 추려면 온 1에 익숙한 살세로스에겐  매우 어려운 일이 될 것입니다.

 

온2살사가 차차와 같은 것이라고 설명하는 온2 전도사가 있습니다.  온2 살사는 온2차차와 같고 온1 살사는 온 1 차차와 같다는 것이 맞고, 적어도 온2 살사는 여러분이 살사바에서 추는 차차와 같다 정도로는 표현을 했어야 합니다.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 수강생들에게 불충분한 설명을 해서는 안됩니다. 다만 차차는 외국에서도 온2가 대세인 것은 사실입니다.

 

얼마전에 바에서 온1을 추는데 살세라가 제게 온 2를 추는지, 온 1을 추는지 헷갈린다고 하더군요.  온1과 온2의 차이점 중의 하나는 온 1은 3박과 7박에서 두발이 다소곳이 모인채 정지한다는 점이고(좀 더 설명하면 두 발이 모이기때문에, 운동에너지를 상실하고 정지한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두 팔도 정지해 있게 됩니다. 반면 온 2는 춤을 시작할 때를 제외하고는 두발이 모이지(정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두 팔도 계속 움직이게 됩니다.  결국 제가 두 발은 온 1을 밟아 정지하고 두손은 계속 움직이는 온 2를 추고 있던 것이지요.  제게 온 1패턴을 가르쳐 준 분들이 온 2를 하시는 분들이라 온 2 패턴(철학)을 온1 수업에 도입한 것이지요. 계속 움직이는 온 2가 동작들을 보다 더 부드럽게 연결하고 그래서 더  아름답기에 그것을 온1에 결합한 것이겠지요. 현재 프로들이 온 2를 즐기는 한 이런 융합현상은 계속 될 것입니다.

 

온2가 대세???

외(미)국에서는 초중급에겐 온1을 가르치고 중고급에겐 온 2를 가르치며 온2가 대세라는 글이 있습니다. 황당한 글입니다. 미국 젊은이는 춤을 배울 돈이 없거나, 시간이 없거나 아니면 둘 다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초급만 수료해도 살사바에서 춤짱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중고급이라는 표현은 ㅋㅋㅋ입니다. 우리식 동호회도 존재하지 않고 폼생폼사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온2를 가르치는 곳(맨해튼 섬)은 처음부터 온2만 가르치고 온1을 가르치는 곳은 온1만 가르칩니다. 

소셜의 측면에선 온 2와 온 1은 다른 춤이지 어느 하나가 더 좋은 춤이라고 해서는 안됩니다.

이것은 마치 살사가 탱고 보다 더 좋은 춤이다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온 2는 온1보다 더 어렵습니다 (솔직히 온 1도 서울에선 무쟈게 어렵습니다). 어려운 것이 대세가 되는 순간 그것은 일반 대중으로 부터 그만큼 멀어져 갑니다. 이것이 온 2가 적어도 미국(맨해튼 섬 제외)에선 영원히 대세가 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사실 살사 자체가 대세인 것도 아닌데 그 작은 것을 또 나누어 대세 어쩌구 하는 것도 우습습니다)

 

온 1과 온 2의 선택 ???

대학때 (노출증)환자라는 여학우가 있었습니다. 치마가 남들보다 아주 많이 짧았기때문에 붙은 별명인데, 사실은 치마가 짧은 것이 아니고 다리가 긴 것이었습니다. 이 친구가 치마의 길이를 선택할 수 없었던 것처럼 우리 역시 동호회를 비교해 보고 선택한다기 보다는 우연히 친구따라 가는게 정상이겠지요. 저는 온 1을 선택한 경우이지만 많은 초급의 경우 온 1과 온 2를 모두 배우는 것을 봅니다. 바람직한 현상입니다. 다만 문제는 온 2를 마치 최고선인 것처럼 설명하는 온 2 전도사들의 태도입니다. 

 

결론은 온 1과 온 2는 모두 즐거운 살사 댄스라는 점입니다. 상대적으로 쉽다는 점, 상대적으로 단순하다는 점이 소셜에 있어서 반드시 단점은 아니겠지요. 물론 예술의 측면은 다르겠지만...

 

[2008 02 23 추가: 온 2는 전통에 충실한 전통한복 같고 온 1은 생활에 편리한 생활한복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2008 02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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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8

5414사하라(서울)님의 댓글

시니토님두.... 제네시스못지 않게 잘 쓰시네여~  암튼....님들 온원, 온투 스트레스 받지 마시구 편하게 즐기세여~ ^_^

레오(서울)님의 댓글

온2차차에서 차차 스텝을 빼면 ?  => 온2 살사(o) // But, 온1차차에서 차차 스텝을 빼면? => 온1 살사 (x)  //근데..라틴 차차도  다 on2 아닌가요?? 

shinito님의 댓글

차차도 온 1과 온 2 두가지 입니다.  캘리포니아에선 온 2 차차는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다만 웨스트 코스트 스윙댄서들이 차차에 맞추어 스윙을 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참고로 웨스트 코스트 스윙은 차차음악에 잘 맞습니다. 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산타나의 "코라손 에스피나도"는 차차보다 스윙이 더 멋있습니다.

리따(서울)님의 댓글

차차차는 맘보에서 나온 춤이죠. 댄스스포츠의 차차차도 살사의 온투처럼 같은 박자를 사용한답니다.. 고로 차차에서 온원차차라 함은 박자 맞추기가 쉽지 않다보니 2박자에 나가야 하는 스텝을 1박자에 맞춰서 나가면서 추게 되는 경우가 참 많답니다.이렇게 추는 분들의 차차를 일명 온원차차라 부르게 된 듯 하더군요.. 그러나 차차차는 원래... 우리가 알고있는 온2 차차로 추셔야 맞는 걸로 알고 있어요^*^

shinito님의 댓글

좋은 설명입니다. 다만 2000년 초까지는 댄스 스포츠 경기를 온 1 차차로도 했습니다. 따라서 온 1 차차를 추어도 틀린 것은 아닙니다. 물론 고수들에게 재미는 온 2 차차보다 적겠지만요...

리따(서울)님의 댓글

댄스스포츠의 차차차 박자는 1(준비보)/ 2 3 차차(4)1 /2 3 차차 1 이렇게 구호합니다. 살사계에서의 차차는 1/ 2 3 차차 5/ 6 7차차1/ 2 3 차차 5 / 6 7 차차 1/ 이렇게 하죠. 다만 댄스스포츠의 차차 시작은 살사계 차차의 6 7 차차 1 / 때의 스텝이 될 뿐 ..... 차차차를 배워서 아직 박자에 익숙치 않을때 추시는 분들을 보면 시작은 제대로 하시는데 좀 있다보면 온원살사처럼 차차차 다음 스텝을  1박자에 맞춰서 추고 계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반면에 온투 살사를 배우신 분들은 좀더 빨리 차차박자에 적응을 하시더군요..

shinito님의 댓글

댄스 스포츠의 차차는 2000년 초까지 온 1이었고요. 미국 볼룸댄스 협회에서 2000년 초에 온 2로 바꾸었습니다. 그러니까 예전에 차차 배운 분들은 온 1 차차를 차차로 이해하고, 요즘 분들은 온 2 차차를 차차로 이해하게 되지요. 요즘도 홍대 쪽 동호회중 하나는 온 1차차를 가르치기도 합니다. 참고로 댄스스포츠의 룸바도 온1과 온2가 있습니다.

리따(서울)님의 댓글

제가 처음 댄스스포츠의 차차를 배운해가 97년도.. 당시 강사분이 댄스스포츠 선수로도 나가시던 분이었는데 지금의 차차와 같은 걸 배웠거든요... 그래서 저는 차차를 이렇게 알고 있기에...

리따(서울)님의 댓글

혹시 '아메리칸 볼룸댄스'(미국식 사교&  파티댄스)  아니예요? 영국에서 만든 현재의 댄스스포츠가 아닌?? 언젠가 '아메리칸 볼룸댄스' 강습하는 걸 봤는데 모든 종목에서 스텝이 영국거랑 약간 다르더군요.

리따(서울)님의 댓글

그러게요.. 이참에 저도 예전에 가입해놓고 잘 안가던 '아메리칸 볼룸댄스'(미국식 사교& 파티댄스) 까페에도 들어가 봅니다.ㅎㅎ~ 요즘은 강습이 안 이뤄지고 있는 것 같지만요^*^

shinito님의 댓글

볼룸도 대륙(영국)쪽 인터내셔널 스타일과  미국식 어메리칸의 두 스타일이 있습니다만 2000년 초까지  미국 경기는 온 1이었습니다. 아마도 인터내셔널은 온 2였을 수도 있겠네요. 잘 모르고 우겨서 죄송합니다.

제네시스(서울)님의 댓글

정말 주옥같은 글입니다. 얼마나 이런 글에 목말랐는지.. 사실 온1도 까마득한데 바에서 살세라들이 손가락 한개두개를 펴는 모습에 충격먹고 온2에 입문한지 6개월 덕분에 온2도 온1도 아닌 온1.5(?)쯤에서 항상 버벅이는中이라서 어느 한가지춤이 더좋고 나쁘다는 편견이 급속도로 퍼지고 강습은 온1으로 하면서 실제 대부분의 인스트럭터들이 소셜에서는 온2로 즐춤하는 현상도 일조했던듯. 이런부분을 누군가 명쾌히 짚어주길 바랐었는데 시니토님!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리따(서울)님의 댓글

(http://www.kad.or.kr/12.htm ) 여긴 아메리칸 댄스 협회임다.살사 맘보 메렝게 다 포함이네요~~ 좀전에 제가 궁금증에 여기 협회로 전화를 해봤네요..차차에 대해서... 근데 예전부터 영국식 댄스스포츠와 박자는 같았다네요 ... 어쩌면 더 소셜로 가르치다보면 온원살사처럼 추게 가르칠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그게 박자 맞추기가 더 쉽거든요^^그렇지만 현재는 거의가 살사온투처럼, 그렇게 박자를 사용하고 있다는...

shinito님의 댓글

오래간만에 미국 협회 웹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볼룸댄서라는 말 대신 선수(athlete)라는 표현을 쓰고, 협회 이름도 바뀌었더군요. 차차에 관한 규정을 찾기 위해 Forms 페이지를 열었으나 "준비중"이더군요. 몇 가지 다른 관련 웹을 보니 차차는 온 2, 살사는 온1 그리고 온2 비슷한 것은 어메리칸 맘보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더군요. 추측해보건대 살사나 차차의 스텝에 관한 협회의 공식적인 규정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리따님에 대한 댓글 중 "협회 규정 변경" 운운한 부분은 개인적 경험일 뿐 공식적인 근거가 없는  부분임을 밝힙니다.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G-ya님의 댓글

제가 알고 있는 것과 조금 차이가 있어서요^^;; 처음에 언급하신 것과 마찬가지로 방향전환(브레이킹)이 어느 카운트에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브레이킹 온 원(댄싱 온 원)과 브레이킹 온 투(댄싱 온 투)라고 얘기를 하는 것은 맞습니다. 조금더 정확하게 말하면, 우리가 온투, 온투..라고 얘기하는 살사는 뉴욕클럽 스타일 또는 에디 또레스 스타일을 말하는 것입니다. 1,2,3, 5,6,7 카운트에 스텝을 하며 방향 전환이 카운트 2, 6에 이루어지며 좁은 직선상에서 이루어지는 춤을 말하죠. 지금의 뉴욕에선 보통 그냥 "맘보"라고도 얘기합니다.

G-ya님의 댓글

그런데, 말씀하신 부분중에 -"사실 온 2의 묘미는 6박,7박을 차차 처럼 빠르게 밟고 8박,1박을 하나로 묶어 천천히 밟는 데 있다고 합니다."- 라고 하셔서요... 제가 알고 있는 한, 진짜 뉴욕 스타일 살사의 묘미를 느끼기 위해선 스텝간의 시간을 임의대로 줄이거나 늘여서는 안되고 제 카운트에 맞게 스텝을 꽉 채울 수 있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온원 살사라 하더라도 춤인 이상 스텝이 멈추어져 있다고 해서 손동작도 멈추고 말 그대로 " 정지 " 하는 건 아니지 않을까 합니다. 흔히 얘기하듯 '스탑'이 아니라 '슬로우'의 개념이지 않을까 합니다. 위에서 언급하신 온원과 온투의 융합에서 이 부분은 조금 이해가 되지 않아서요^^

shinito님의 댓글

프로님께서 제 글에 관심을 보여 주신 것에 대하여 우선 감사의 말을 드립니다. 온 1 에서 "정지"라는 표현을 쓴 것은 온 1과 온 2의 차이를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두 발이 모인다는 것이고 따라서 정지하게 되죠. 온 1과 온 2의 융합에 관해선 곧 글을 올리겠습니다.  차차 부분 역시 다소 과장된 표현이라는 점을 인정합니다만 쿠바의 전통춤이 차차의 단계를 거쳐 살사가 되었다는 점을 고려한 표현입니다.  특히 6.7에서 왼발을 담배불 비벼 끄듯이 짧게 밟는 것은 온 2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지요. 그리고  8박에있어서  본질적으로 온 2가 온 1보다 선택의 여지가 더 많다고 (다른 프로에게) 들었습니다

G-ya님의 댓글

그리고 뉴욕의 경우, 젊은 사람들도 많이들 살사를 배우고 있습니다. 물론 지역의 특성상, 대부분이 에디 또레스 스타일을 배우긴 하지요^^. 미국의 전체적인 살사 수준은 어떤 지 모르겠지만 뉴욕의 경우엔 소셜 고수들의 수준은 정말 예술인 경우가 많습니다. 초급만 해선 어림도 없지요^^ 물론 초중급엔 온원을, 그 이상엔 온투를~이라고 하는 것도 본 적 없구요. 우리나라에서처럼 세분화 되어 있진 않지만 미국 살사 강사들도 초급 중급 고급정도로 수업의 난이도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초중급, 준중급의 개념을 쓰기도 하구요..뉴욕 살사판의 수준 굉장히 높습니다. 이건 비단 뉴욕만의 경우는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hinito님의 댓글

역시 프로와 소셜댄서는 차이가 있군요. 제가 가본 곳은 LQ, 코파카바나(지금 콜롬비아??), SOB, Nells (없어진 듯)등등입니다. 전체적인 판의 수준은 백번을 양보해도 서울이 더 높지요. 그리고 잘 아시다시피 춤추는 사람보다는 말 그대로 쇼셜라이즈하는 사람들이 더 많고요. 다만 프로댄서가 접하는 사람들은 제가 접할 수 있는 사람들하고는 다르겠지요. 많다 적다라는 것 역시 매우 주관적인 measure지만 서울에 비하여 맨해튼에서 젊은 사람들이 살사를 더 많이, 더 열심히 배우고 있다는 말에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G-ya님의 댓글

말씀하신 것처럼, 온원과 온투는 매우 다릅니다. 베이직 스텝이 조금 틀릴 뿐이지만 춤의 양상은 확연히 달라집니다. 그러니 온원이 우수하네, 온투가 우월하네 하는 건 옳지 못하다는 말씀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하지만 분명 개인적 취향에 따라 온원이나 온투를 배우고, 추는 것이니 온투가 너무 좋은 사람들 입장에선 온투가 최고다라고 얘기할 수도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전 차라리 누군가 "난 LA 스타일 살사가 젤 좋아!!!..<살사>하면 온원같은 맛이 나야 해!!!"라고 하는 걸 듣고 싶습니다!!

shinito님의 댓글

맞습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주위 사람에게 권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다만 그것이 잘못된 방식일 때가 있기 때문에 드리는 말입니다. 예를들어 천주교 성직자가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기위해 이슬람을 모욕하는 방식을 택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G-ya님의 댓글

위의 제 얘기 모두 개인적인 공부와 경험에 의한 것이라 모두가 사실이라고 확언드릴 순 없습니다만 전해져 내려오고 또 계속 변해가는 것이 춤인지라 그에 관련된 정보들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계속 공부하고 고민하는 부분인데 제가 알고 있던 방향과 조금 틀려 감히 댓글을 달아봅니다. 태클이 아니라 '나와 다르게 알고 있구나'라고 생각해 주시고 너그러이 읽어주셨으면 하네요^^ 살사에 대한 이런 뜨거운 애정들이 분명 좋은 방향으로 흘러, 보다 크고 건강한 살사문화가 자리잡았으면 좋겠습니다!!!^^

G-ya님의 댓글

참, 그리고 차차의 경우 LA 스타일 살사를 추던 댄서들이 차차를 추는 경우는 단 한번도 보질 못했습니다. 보질 못해서 그런 건 없더라 하고 단정하는 건 나쁘지만 적어도 제가 알기론 뉴욕스타일 살사를 추던 댄서들이 살사보단 느린 라틴 음악(차차)에 맞추어서, 일반적인 살사보다 여유있게 추던 것이 차차로 알고 있습니다. 차차 스텝은 기본 온투스탭에다 음악에서의 "차차"부분에 똑같이 스텝을 추가한 것이 차차의 스텝이고, 이것이 온원 댄서들에게도 전해지다 보니 원래의 차차스텝을 온원식에 맞추어 추는 경우도 생겨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메렝게와 마찬가지로 살사판에서 일종의 쉬는 타임용 댄스인 걸로 알고 있구요^^

shinito님의 댓글

프로들의 경우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2004년  LA와 샌 디에고 소셜의 경우 거의 모두 온 1차차를 추었습니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차차가 살사보다 먼저입니다. 출처를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구글하시면 어렵지 않게 근거를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제네시스(서울)님의 댓글

G-ya님 리플 잘 보았습니다. 전문가의 시각에서 보니 역시 살사도 끝이 없군요. 기회되면 리플뿐이 아닌 본고장에서 겪은 좋은 경험 많이 남겨주시길......

alandelon님의 댓글

제가 다니는 서부의 댄스스튜디오 선생님의 설명에 따르면 룸바 살사 차차 맘보는 같은  family라고 하시더군요. 룸바가 조금 빨라지면서 chasse를 추가하면 차차가 되고 다시 음악이 더 빨라지면서 chasse가 빠지면 맘보가 된다고 하시네요.

alandelon님의 댓글

자신의 입지나 목적을 위해서 학생들을 오도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일입니다. 제가 한국에 잠시 가있던 99년이나 2000년에는  살사 4개월 배우면 강사나 학생이나 같아진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온투가 거의 없었지요.  2002년 경부터 온투가 살사 음악에 맞는 춤이니 여자를 배려하는 춤이니 하면서 외치는 온투탈레반들이 등장하더니 온원과 온투를 수직으로 세우더라고요.  음악에 맞는 다는 둥  여자를 배려 주는 춤이라고 하는데 귀가 솔깃하지 않을수가...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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