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사 칼럼

On1과 On2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정택일님과 다른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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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택일님의 On1과 On2가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유행하게 되었은가에 살사경력이 짧지만 넘겨 짚어서 많은 부분이 동감이 간다.

살사를 시작한 이래로 개인적인 이유로 해외출장이나 국내에서 많은 외국인을 만나면서 아주 개인적으로 우려되는 의견을 내놓고 싶다.  On2살사가  이상하리만큼 우리나라에 유행하는 현상에 대한 다른 의견을 제시하고 싶다. 

 

대부분의 커플댄스가 남자의 주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선 편하고 쉽다는 이유로 첫 스텝이 앞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중남미의 사람들은 보통 살사를 배우기보다는 태생적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우리처럼 앞뒤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좌우로도 베이직을 한다. 그래서 돈 주고 배운 우리들이 그들과 출 때는 조금 보조를 맞추가 어렵다.  그리고 정택일님의 말대로 On1 이든 On2이건 간에 사람의 스타일에 따라서 전혀 다른게 표현될 수 있다.  그만큼 다양하기 때문이다. 중남미에서도 나라별로 살사를 추는 스타일이 다르다.  이렇게 다양하기 때문에 가장 쉽게 배울 수 있는 공통분모를 생각해서 일반화 시킨 살사가 On1이 아닐까 한다.  일단 커플 댄스의 정석대로 남자의 왼발이 앞으로 나가고, 쉽게 맞출 수있는 스텝을 만들고해서 살사가 일반화 되고 세계 각국의 살사바에서 언어의 소통없이도 박자와 스텝만으로 춤을 출 수가 있다. 그래서 세계 어디를 가나 보통은 On1으로 시작이 된다.  그리고 초보자나 남미에서 다양한 살사를 추는 사람과도 비교적 쉽게 맞출 수 가 있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고수들이 많이 춘다는 이유많으로 On2가 이상하리만큼 유행을 탄다.  New York의 살사바를 가봐도 On2냐고 묻지는 않는데, 이상하게 우리나라에서는 On1으로 시작하면 꼭 묻는다.  파리에서도 그렇고, 지난 주에 샌디에고에서도 그렇고, 작년에 중남미 사람들과 2주일 같이 다니면서도 똑같이 느낀다.  개인적으로 On1 이든 On2이건 즐거운 춤이 최고라고 생각하지만,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On2 증가는 낯설다.  정택일님의 말씀처럼 아마도 고수가 되고 싶고, 고수처럼 추고 싶다는 열망이 상당부분 그런 유행을 만들어내지 않았을까 추측해본다. 

 

다른나라의 현상을 추종할 이유는 없지만, On1 살사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유행이라는 이유로 On2가 압도한다면 어찌될까?  단순히 살사를 즐기는 사람이지만 일종의 고립화나 섬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On1 살사가 많은 곳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유는 쉽게 배울 수 있고, 다양한 살사인과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외국의 살사바에 가보면 정말 우리나라의 살사인을 춤이 화려하다.  초보자도 쉽게 배우로 하루를 즐길 수 있는 춤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처럼 동호회, 살사 아카데미 다니면서 살사에 정진하는 인구가 그리 많지않다.  누구든지 살사바에 와서 음악을 즐기고, 춤을 즐기고, 춤을 추지 않더라고 그냥 바처럼 생각하고 놀러오는 곳이라고 많이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만큰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것이다. 

 

살사인구가 정체하고 있다면 이는 살사인구의 유입이 감소하고, 중도 탈락자가 많다는 것이다.  On2 살사가 여자들이 편하다고 느낀다면 이는 역시 On2가 어려운 춤이라는 반증이다.  초보자가 On1 이건 On2 이건 여자를 편하게 해줄 수는 없다.  역시 고수의 춤이라는 뜻이며 초보자는 어렵고, 배우기도 어렵다는 의미라고 해석하고 싶다. 

 

살사의 발전은 초보자나 나같은 아마츄어가 주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업으로 삼고있는분들이 주도해야한다. 그런데 그런 분들이 단순히 유행이라는 이유로 On2를 즐긴다면 이해하기 어렵다.  On1 이건 On2 는 춤의 문제가 아니라, 살사계의 발전을 위한다면 On1을 주도해야 하지 않나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본다. 

 

추가: -이러한 관점에서보면 손나리님의 On1에 대한 생각에 많은 지지를 보내고 싶다. 

        -On1 이냐 On2의 논란과는 다른 살사계의 발전이라는 관점에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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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5

Cherry^^(서울)님의 댓글

제 주변에 그런 글 덕분에 살사 추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한분도 계셨고.. 무엇보다 글 올렸던 장본인으로 생각지 못했던 부분들 많이 생각하며 서로의 입장에 대해서 이해하는 부분도 많이 생겼구요.. 단 한명이라도 살사에 대해 더 애정이 생겼다면 좋은 일 아닐까요?^^

alandelon님의 댓글

이제 john님의 글로 게시판이 정상으로 돌아왔군요.  우월감과 편견으로 글을 쓰면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 받아줍니까?  완전히 오살사 게시판이 "썬데이 서울" 낚서장이 되나 걱정했는데 .....한편으로는 저도 막나가기에 기여하지 않았나 반성도 해보았고요. 

Cherry^^(서울)님의 댓글

이건 본글과는 좀 상관없지만.. 얼굴도 모르고 목소리도 모르지만.. 글에서 그 사람의 품성이 다 느껴지니.. 참 신기하죠? 저만 그런가요?? ^^ㅎ 그런데 한가지 의문은 있습니다. 정말 이 둘이 차이가 없다면.. 단순히 스텝의 차이 뿐이라면 온원을 추든 온투를 추든 무슨 상관이 있기에.. 맨날 이렇게 온원이네 온투네 소모적인 논쟁을 하고 있는지 이해가 가지않습니다.. 오늘 어떤 분은 제게.. '아직도 이렇구 있네(온라인상에서 말로).. 플로워에서 춤으로 말하면 되지..' 이러더군요.. 글들을 읽을수록 이 말이 정답이란 생각입니다.

제리이모님의 댓글

맞아요..글에서 그사람의 품성이 다 느껴지는거...온원 온투 논쟁의 순기능을 기대하고 글들을 올리실텐데..맘에 상처들을 더 받는거 같아서 쩝.. 

정택일님의 댓글

직접 몸으로 보여주면 되지 않을까요? 우리는 평론가입니까? 아니면 춤을추는 사람입니까? 체리님 말씀대로 플로워에서 춤으로 보여주면 되는거지요^^

(투명한)써니~♡님의 댓글

아모스옵~ 체리언니  알터인뎅~ ㅋㅋㅋㅋ 근데  왜 나따라해~ㅎㅎ 얼마전 액션님 동영상 댓글에 내가 그케 달았는뎅 ㅋㅋㅋ

꿈신님의 댓글

아모스..ㅋㅋㅋ 턴에서 가르쳐줄게 누가 체리님인지. ㅋㅋㅋ 넌 늘 너보다 어린여자들의 닉네임에 관심이 많아서 그랫.

John님의 댓글

저도 On2를 웬만큼 출줄 압니다. 이점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New York 연수 갔을때는 짬을 내서 Torres, Frankie 강습을 받았을 정도로 정열적으로 배웠습니다.  그래도 잘 안되기에 귀국해서 On2 개인강습까지 받았습니다.  그리고 On2가 고수의 춤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초보자에게는 아무래도 On1이  조금더 쉽게 접근이 가능한 춤이 아니겠느냐하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살세라가 On2 밖에 못추신다고 하면 저도 On2로 춥니다.

Cherry^^(서울)님의 댓글

그런데 제가 첨에 온원에 미쳐 있다가 온투를 고생고생하며 배우며 가졌던 생각이 '사람들이 이렇게 온투를 많이 추고 어느정도 추면 온투를 추는데 첨부터 온투를 배웠으면 편했을것을 온원에 익숙할대로 익숙하고 몸에 베어버린 후에 왜 또 이렇게 다시 죽을 고생을 해서 온투를 배워서 춰야하나' 이런 생각이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둘다 출 수 있는것에 만족합니다만.. 현재로서는 온투만 추어도 살사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데 온원, 온투 다 배워야 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을거 같은데.. 이런 과정(온원 배우고 다시 온투 배우고..)에 대해서는 어떻게 정리를 하는게 좋을까요?

아로나(서울)님의 댓글

저도 똑같은 생각을 했네여... 첨부터 온투 가르쳤으면 안되나...하고... 그이유는 저혼자 생각하는 선에서 끝냈습니다만..

Cherry^^(서울)님의 댓글

글쎄요.. 살사 경력에 가장 큰 슬럼프.. 살사 그만둘까를 고민한적이.. 바로 온원에서 온투 넘어오는 단계였던걸로 봐서는.. 생각해 봅시다.. A4용지에 까맣에 적혔던 글들을 모두 지우고 그위에 새로 쓰는게 쉬울까요.. 아님 새 종이에 적어 내려가는 것이 쉬울까요??

shinito(서울)님의 댓글

강남 턴바에서 정모하는 동호회라면 당연히 온 2로 해야 합니다. 충분히 온 2 연습할 기회가 있으니.. 모두가 우리말 쓰는데, 한국에서 영어 유치원 보내는 것은 문제지만, 대부분 영어를 쓰는 미국에서 영어 유치원 보내는 것이 문제 될 이유가 없지요. 문제는 개인의 합리성과 살사판 전체의 합리성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고,  강남 턴바에서 온 1 가르치는 것은 일부 개인의 희생하에 전체를 보호하려는 것이지요. 강남역에서 지하철 내리면 무수한 선남선녀를 봅니다. 그 중에 얼마가 살사bar로 향할까요? 온 1을 강조하는 분들의 대부분은 살사판 전체를 생각하는 분들입니다. 물론 생각해 달라고 한 사람도 없고, 기우일 수도 있겠지만...

안질리냐쫄티님의 댓글

좋은 말들을 많이 해주셨네요. 그런데 on1과 on2를 줄을 세우면 누가 그런 시선에서 춤을 추겠습니까? 상식에도 맞지 않는 일이고 순리에도 맞지 않는 일이지요. 그러면 서부사람들은 동부사람보다 살사가 다 하수고 서부살사 선수들은 하수춤 가르쳐서 추나요? 바둑으로 치면 프랭키가 아마7단이면 알렉스는 프로 7단 정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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